월드오브워크래프트 내부 전쟁 확장팩에서 어떤 원거리 딜러 직업이 플레이하는 재미를 기준으로 가장 매력적일지 함께 살펴보시죠! 단순히 강력한 직업을 넘어, 손맛과 흥미로운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는 직업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했습니다.
1. 내부 전쟁 원거리 딜러, 재미있다는 기준이 뭔가요?
이번 WOW 최신 확장팩 내부 전쟁 원거리 딜러 티어 리스트는 **플레이하는 "재미"**를 핵심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어떤 요소들이 플레이의 즐거움을 더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부드럽고 유연한 플레이 스타일: 스킬 연계가 자연스럽고 끊김 없이 이어지는 직업인지 평가했습니다.
- 직관적인 이해도: 복잡한 메커니즘 없이 핵심 스킬과 효과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고려했습니다.
- 답답함 없는 플레이 경험: 자원 부족이나 긴 쿨타임 등으로 인해 흐름이 끊기거나 답답함을 유발하는 요소가 적은 직업을 선호했습니다.
- 영웅 특성의 재미: 새롭게 추가된 영웅 특성이 해당 직업의 플레이에 신선하고 흥미로운 요소를 더해주는지 확인했습니다.
- 특성화 트리 변화의 매력: 전문화 트리가 어떻게 개편되었고, 플레이어에게 흥미로운 선택지와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는지 평가 기준에 포함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준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각 원거리 딜러 직업의 "재미"를 주관적으로 평가했습니다.
2. 어둠의 계약 흑마법사, 이제 좀 할만해졌나요?
내부 전쟁의 어둠의 계약 흑마법사도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제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고, 특히 지옥소환사와 같은 일부 영웅 특성은 시각적으로도 꽤 멋진 효과를 제공합니다. 최근 하향 조정이 있었지만, 전반적인 플레이의 재미는 여전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둠의 계약 흑마법사는 여전히 DOT(지속 피해) 기반 직업이라는 근본적인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확장팩 초반에는 몬스터들이 빠르게 처치되는 경향이 있어, 씨앗 심기, 맹독 감염, 원혼 출몰, 영혼 부식 등 다양한 DOT 기술들을 충분히 활용하기 전에 전투가 종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DOT 직업 특유의 플레이 스타일을 선호하지 않는 플레이어에게는 여전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광역 데미지 능력이나 영혼의 조각 수급 문제도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특히 예상치 못한 상황 발생 시 영혼의 조각이 부족해지는 현상은 플레이의 흐름을 끊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이전보다 접근성이 높아지고 플레이가 재미있어진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3. 비전 마법사, 왜 이렇게 재밌다는 거죠?
내부 전쟁의 비전 마법사는 현재 최고 수준의 재미를 선사하는 직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영웅 특성과 전문화 트리 모두 훌륭하게 개편되어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마력의 고동과 마법사 전문가 특성이 연계되는 방식의 변화가 핵심입니다. 찬란한 불꽃이 마법사 전문가로 통합되면서 시작 시 복잡한 사전 작업 없이도 강력한 데미지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투 시작 전 환기를 사용하여 비전 충전을 확보하는 등의 간결하면서도 효과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새로운 영웅 특성들은 비전 마법사의 재미를 한층 끌어올립니다. 특히 주문술사 특성은 파편 폭풍 관련 효과들을 통해 시각적인 즐거움과 함께 강력한 광역 데미지 능력을 제공합니다. 파편으로 직접 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발사되는 비전 보주는 몬스터 네 마리에게 적중 시 비전 충전을 모두 회복시켜 끊임없는 스킬 연계를 가능하게 합니다. 서리 가르침 특성은 광역 전투의 재미를 극대화하며, 태양격노 특성은 숙련된 플레이어에게 더욱 강력한 힘을 실어줍니다.
비전 작렬, 비전 탄막과 같은 핵심 스킬들을 부드럽게 연계하는 플레이 스타일은 손맛을 더하고, 잘 설계된 영웅 특성과 전문화 트리는 높은 수준의 플레이 만족도를 제공합니다. 비전 마법사는 재미와 효율성을 모두 갖춘 강력 추천 직업입니다.
4. 야수 사냥꾼, 변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있던데요?
내부 전쟁에서도 아쉬운 점들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우두머리 사냥꾼 영웅 특성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만, 어둠 순찰자 특성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전반적으로 영웅 특성이 다른 직업들에 비해 흥미를 유발하지 못한다는 것이 주요 문제입니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고정적인 전문화 특성 트리입니다. 거의 2년 반에서 3년 동안 동일한 빌드로 플레이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야수의 격노, 발구르기, 다중 사격, 야수 베기, 야수 사냥꾼의 일격, 살상 명령, 피의 향연, 관통 사격 등 대부분의 핵심 특성이 오랫동안 고정되어 있어 특성 선택의 다양성이 매우 부족합니다.
난사 기술 역시 사격 사냥꾼 버전과는 달리 특별한 광역 효과를 제공하지 못해 아쉬움을 남깁니다. 이처럼 특성 선택의 자유도가 낮고, 몇 년째 반복되는 플레이 방식은 야수 사냥꾼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야수 사냥꾼은 새로운 변화를 통해 플레이 경험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조화 드루이드와 암흑 사제, 왜 개선이 필요할까요?
내부 전쟁의 조화 드루이드와 암흑 사제는 현재 개선이 필요한 직업으로 분류됩니다. 조화 드루이드 자체의 성능은 나쁘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수호자 영웅 특성이 여전히 활용도가 낮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아론의 선택 특성은 괜찮지만, 두 개의 영웅 특성 중 하나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은 큰 단점입니다. 또한, 조화 드루이드를 효과적으로 플레이하기 위한 진입 장벽이 높다는 점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암흑 사제 역시 전반적인 성능은 나쁘지 않지만, 데미지가 다소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영웅 특성들이 어둠의 승천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많은 플레이어들이 선호하는 공허의 격발 플레이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어둠의 승천 자체에 대한 재미 요소가 부족하다는 의견도 많으며, 공허 변신과 연계되는 플레이 스타일로 회귀하는 것을 선호하는 플레이어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암흑 사제 기술들이 DOT와 더 잘 연계되고, 공허의 격발 플레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습니다.
6. 파괴 악마사냥꾼과 정기 주술사, 정말 재밌을까요?
내부 전쟁의 파괴 악마사냥꾼과 정기 주술사는 높은 수준의 재미와 강력한 성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직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파괴 악마사냥꾼은 엄청난 폭발적인 데미지를 자랑하며, 특히 비늘사령관 영웅 특성을 선택하면 파열의 광역 데미지가 극대화되어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던전에서 매우 강력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빌드 다양성 또한 뛰어나 화염조형사 특성을 활용한 화염 기반 빌드는 색다른 재미를 선사합니다.
정기 주술사는 파괴 악마사냥꾼보다도 더 높은 수준의 재미를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폭풍 빌드와 화염 빌드 모두 독특하고 매력적인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스킬 버튼이 많지 않아 조작 난이도도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예언자와 폭풍소환사 영웅 특성은 각각 화염 및 번개 기반 빌드를 효과적으로 강화하며, 새롭게 개편된 전문화 트리는 정기 주술사를 다시 플레이하는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특히 얼음 격노의 변경과 승천의 짧아진 재사용 대기시간은 플레이의 유연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7. 화염 마법사와 냉기 마법사, 어떤 점이 매력적일까요?
내부 전쟁의 화염 마법사와 냉기 마법사는 높은 성능과 함께 뚜렷한 매력을 가진 직업입니다.
화염 마법사는 압도적인 순간 화력을 자랑하며, 냉기불꽃과 태양격노 영웅 특성 모두 강력한 데미지 증가 효과를 제공합니다. 특히 태양격노 특성은 과열 효과를 통해 불덩이 작렬이나 화염 강타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여 폭발적인 딜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냉기불꽃 특성 역시 강력한 냉기불꽃 화살과 강화 효과를 통해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으며, 플레이하는 재미 또한 훌륭합니다. 신화 던전에서 신비한 폭발의 위력이 크게 증가한 점 또한 주목할 만한 변화입니다.
냉기 마법사는 화염이나 비전 마법사에 비해 다소 낮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시작 로테이션은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극한의 한기 특성을 활용한 숙련된 플레이는 매우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냉기불꽃 화살과 분쇄의 서리 특성의 시너지는 광역 전투에서 뛰어난 효율을 보여주며, 얼음 핏줄 사용 중 광역 빌드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매력적입니다. 다양한 빌드 선택지를 제공하며, 숙련될수록 부드럽고 강력한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8. 사격 사냥꾼,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내부 전쟁의 사격 사냥꾼은 긍정적인 변화를 통해 더욱 매력적인 직업으로 거듭났습니다. 어둠 순찰자 영웅 특성은 아쉽다는 평가가 있지만, 파수꾼 특성은 매우 훌륭하며, 난사 기술이 속사를 발사하도록 변경된 점은 시각적인 즐거움과 함께 플레이의 재미를 더합니다.
전반적인 특성 트리 구성 또한 매우 훌륭하게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 선택 노드였던 매의 발톱과 부르는 총성을 포함한 정조준 관련 강화 효과들을 모두 찍을 수 있게 되어 정조준의 효율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흥미로운 플레이 스타일과 강력한 성능을 바탕으로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9. 그래서 내부 전쟁에서 가장 재밌는 원거리 딜러는 뭔가요?
내부 전쟁 확장팩의 재미 기준 원거리 딜러 티어 리스트를 현재까지의 정보를 바탕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향후 변경될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최강의 재미 (0티어):
- 비전 마법사: 훌륭하게 개편된 특성과 영웅 특성의 시너지, 부드러운 스킬 연계를 통해 최고의 재미를 선사합니다.
🥇 강력한 재미 (1티어):
- 파괴 악마사냥꾼: 폭발적인 데미지와 다양한 빌드, 시원한 스킬 이펙트가 플레이의 즐거움을 더합니다.
- 화염 마법사: 강력한 순간 화력과 흥미로운 영웅 특성, 시각적으로 화려한 스킬들이 매력적입니다.
- 사격 사냥꾼: 개편된 특성 트리와 난사 기술의 변화, 정조준 강화 효과를 통해 재미있는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 정기 주술사: 폭풍 및 화염 빌드의 다채로운 플레이 스타일, 간결한 조작감과 강력한 성능이 매력적입니다.
🥈 재미있는 딜러 (2티어):
- 냉기 마법사: 숙련될수록 강력하고 부드러운 플레이가 가능하며, 광역 기술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 고통 흑마법사, 파괴 흑마법사, 악마 흑마법사: 새롭게 개선된 부분들이 있지만, DOT 기반 플레이나 자원 관리 등에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 개선이 필요한 딜러:
- 조화 드루이드: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진입 장벽이 높고 일부 영웅 특성의 활용도가 아쉽습니다.
- 암흑 사제: 전반적인 성능 개선과 함께, 영웅 특성이 선호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조정될 필요가 있습니다.
- 야수 사냥꾼: 고정적인 특성 트리와 다소 밋밋한 영웅 특성으로 인해 플레이의 신선함이 부족합니다. 변화를 통해 재미를 되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까지의 정보를 바탕으로 한 개인적인 재미 기준 티어 리스트입니다.
플레이어의 선호도에 따라 체감되는 재미 또한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